본문 바로가기

조류 곤충 동물

네발나비의 자기 "영역지키기" 목격담

네발나비의  자기 "영역 지키기" 목격담 이야기

모든 생명체들은 자기가 살아가는 일정한 영역이 있다.
이 영역에 다른 경쟁자가 들어오는걸 원하지 않는다.

조류사진을 찍으며 ...
이러한 현상을 많이 목격했다.

나비들도 일정한 범위의 자기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경쟁자가 나타나면 쫓아낸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오늘 그 영역을 지키기 위한 행동을 목격했다.

 

↓   네발나비의 경쟁자  "흰줄표범나비"

 


내가 늘 다니는 산책길의 양지바른 곳...
이곳에는 "네발나비"들이 유난히 많다.

오늘도 주위를 살피고 걷는데 ...
주홍빛이 더욱선명하고 .. 네발나비보다  큰 나비가 보여 
기쁜 마음으로 닦아가 사진을 찍고 있는데....

느닷없이 네발네비가 날아와 이 나비를 쫒는다.
사진도 잘 찍지를 못했다.
어이없이 바라다 보고 있는데...
다른 네발나비 한마리가 더 가세하여 함께 이 나비를 쫒는다.

종횡무진으로 나비 세마리가 엉켜서  쫒고 쫓기면서 
 저 멀리 안보일때까지 나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맞다 ~~~  
네발나비가 자기 영역을 지키는 행위로 금방 이해를 할 수 있었다.
경쟁자라고 생각했기에 쫓아내는 행동이었다.

그동안 여러 다른 나비와는 그런 행동을 보이지 않더니 ...
자기와 유사하게 생긴 나비에게는 적대행위를 하는것으로 이해를 했다.

이 나비는 "표범나비의 일종"으로 
자기보다 더 컸으며 ... 더 아름답게 보였었다.




사진 : 21. 06. 05   광교산에서 ~~~~













' 조류 곤충 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처음만난 '줄나비'  (0) 2021.06.08
청띠신선나비  (0) 2021.06.07
'뿔나비'와 '큰멋쟁이나비'  (0) 2021.06.04
'별박이세줄나비' 와 '황세줄나비'  (0) 2021.06.03
노랑나비  (0) 2021.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