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팁 (조춘파)
폭포를 담으러 갈 때 한마디
장마철이 다가오면 물(水)량이 풍족하여 폭포가 힘차다.
폭포수를 받아 내리는 바위들도 이끼 옷을 입었으면 입은 대로,
검은색은 검은 대로. 하얗거나 회색인그대로 선별하지 말고 폭포를 담아도 좋다.
물량이 많으면 많은 대로 적으면 적은대로, 주변 나뭇가지가 가리면 가린 그대로
바위에 자라는 풀 한포기도 소홀히 넘길게 없다.
가. 물방울과 물보라의 입자를 표현할 때는 고속셔터로 1/500초 이상이 좋다.
나. 폭포의 물량이 적어 물 흐름을 유연하게 표현할 때는 저속셔터로 1/8초 이내가 좋다.
(PL, ND필터 사용 효과적)
다. 가로구성보다 세로구성이 깊이가 있다.
주변 나뭇가지나 바위를 넣어 화면상 주제의 위치와 부제배치로 구도완성에 힘써야한다.
라. 노출은
1) 화면 전체에 폭포수를 가득 담을 때 +0.7정도 보정한다.
2) 수목, 바위, 폭포 보합되었을 때는 보정치 않는다.
3) 흐린 날은 -보정하여 바위의 차갑고 어두운 맛을 낸다.
4) 햇빛이 나뭇잎이나 바위에 직접 닿으면 얼룩이 될 수도 있으니 PL필터를 사용한다.
5) 하얀 폭포수가 화면을 적게 차지할 때는 -보정한다.
마. 아침이나 저녁 촬영은 주간보다 아름답다.
야간에 달빛만으로 촬영하면 신비스런 사진이 된다.
(노출은 1시간보다 길게 또는 빠르게 하되 단계 촬영한다.)
바. 안개가 밝게 있을 때는 +0.5 보정한다. 안개 량이 적으면 보정하지 않는다.
※ 물줄기가 세게 흘러 바위에 부딪힐 경우 셔터속도를 빠르게 하고,
물이 흐르는 양이 적거나 느릴 때는 셔터속도를 느리게 한다.
야간 사진 촬영 법
밤 사진을 촬영할 때 TTL 노출계의 측정범위
(전자식카메라 15~30초, 기계식 카메라 1~2초)가 미달할 때는 B(blub)셔터이다.
B셔터를 누르고 있는 사이에는 셔터가 열려있고 손을 떼면 닫히는 기능을 한다.
릴리즈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T셔터는 장시간 노출을 줄 때 이용하는 셔터이고 한번 누르면 셔터가 열리고 다시 한번 누르면 셔터가 닫힌다.
가. 노출계산 방법
조리개를 완전히 개방하고 셔터속도를 확인한 후 원하는 조리개로
환원하여 셔터속도는 B셔터에 놓는다. 그러고 나서 조리개를 한 단계 조이는데 배수로 시간을 계산하여 촬영한다.
예) 조리개 F1.4, 2, 2.8, 4, 5.6, 8, 11, 16, (F1.4로 셔터속도 1초일 때)
셔터속도 1초 2초 4초 8초 16초 32초 64초 128초
- 단, 4초 이상 긴 노출시간으로 촬영할 때는 4초 8초 16초 셔터속도를 증가하여 촬영해둔다. (상관성 실패 원리)
- 밤빛은 강약의 폭이 크고 정확한 노출시간은 어디까지나 경험과 육감에 의지해야 하므로 평소 실험촬영을 반복하여
노출감지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나. 불꽃놀이 촬영
1) 불꽃놀이 촬영시 노출은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직감으로 촬영할 수밖에 없다.
너무 가깝지 않은 거리에서 조리개를 8정도하고 B셔터를 써서 불꽃이 폭발하는 순간부터 사라지기 직전까지 촬영한다.
2) 불꽃놀이는 조리개 F8이 최적,F5.6은 불꽃이 밝고 굵으며, F11은 가늘고 어둡다.
3) 불꽃이 꽃처럼 퍼진 상태만 촬영하려면 ISO 100 필름에 F11, B셔터 2~3초로 촬영하고 수양버들처럼 늘어지게
하려면 F8, 셔터속도는 4~5초가 적당하다.
셔터타임을 너무 길게 하면 제2, 제3불꽃이 중복되어 안 좋다.
4) 불꽃은 불이 켜진 건물과 함께 구도 잡는 것이 좋다.
5) 불꽃을 하나 더 촬영하고 싶으면 손바닥으로 렌즈를 막고 있다 새로운 불꽃이 터지면 손을 떼고 촬영한다.
다. 달(月) 촬영
1) 만월은 노출을 F8 셔터속도 1초~1/30초가 적당하다.
단, 표준렌즈와 망원렌즈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2) 도시야경에 달을 삽입할 경우 표준렌즈로 야경을 촬영하고 필름을 감지 말고
화면의 빈 공간에 망원렌즈로 달만을 이중촬영하면 달이 크게 표현 된다
3) 어두운 항구나 포구에서 10~30초로 촬영할 수 있고 달빛아래 전원 풍경은 3~30분 노출한다.
4) 새벽이나 석양은 주위 풍경을 함께 찍을 경우 적정노출보다 -1 보정한다.
5) 다중노출은 셔터를 열고 렌즈 캡으로 덮었다 열었다 해도 된다.
6) 고감도 필름을 사용하여 특색 있는 작품을 시도해도 좋다.
라. 도시야경 촬영
1) 초저녁은 하늘이 농 청색이 되므로 조명이 있는 건물과 같이 찍으면 독특한 색채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황혼의 가로등은 적정노출보다 -1 보정한다.
3) 일몰 시 황혼을 1차 촬영 후 카메라 앵글을 움직이지 말고 건물에 불빛이 들어올 때 2차 다중노출 촬영한다.
4) 야경촬영도 AE 자동노출 하되 ±보정한다.
5) 야경은 불빛이 있는 곳만 노출이 되므로 복잡한 피사체는 어둡고 가려져 단순하게 잘 묘사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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