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류 곤충 동물

겨울을 나는 ... "큰멋쟁이나비"

큰멋쟁이나비[ Indian red admiral ]

분류  :  나비목 네발나비과의 곤충
학명 : Vanessa indica



이 나비는 .. 연 2~4회 발생하며, 3월 말부터 11월에 걸쳐 나타난다. 

주변이 온통 꽃밭인데 ...
내가 걷고있는 .. 젖은 흙길에 내려앉아 미네랄을 섭취하고 있다.

대부분 이맘때의  나비들은....
날개도 찢기고 색도바래 ..볼품도 없는데... 
윤기 나는 깨끗한 이 나비의 활동 모습은 ~~~

이제 막 우화(羽化)를 하여 첫 비행을 하는 행태로 보였다.

맞다 ~~~  이 나비는 겨울을 나기 위하여 늦게 태어난 나비다.
몸통에는 털도 많이 나 있다.

추운 겨울에는 가랑잎사이, 바위밑, 등에 숨어 
거의 동면 하는듯이 겨울을 보내다가 3월 말부터 다시 활동하기 시작하여..
  쐐기풀이나 거북꼬리, 느릅나무 잎에 알을 1개씩 낳는다. 

대부분의 나비들은 알이나 에벌레 상태로 겨울을 나는데 반하여... 
이 나비는 몸소 겨울을 나고 초봄에 알을 낳는다. 

우리나라에는 이러한 유형의 나비들이 13종이 있다.

 

 


참고적으로 열거하면 ~~~


성충으로 겨울을 나는 나비 종류(13종)

흰나비과(4종)  .. 남방노랑나비, 극남노랑나비, 멧노랑나비, 각시멧노랑나비 
네발나비과(9종) .. 네발나비, 뿔나비, 청띠신선나비, 쐐기풀나비,
공작나비, 갈구리신선나비, 들신선나비, 산네발나비, 큰멋쟁이나비등

우리나라 전체나비 259종 중 13종이란다.

 

사진  :  23. 10. 02일  자라섬에서 ~~